본문 내용 바로가기

> 소통마당 > 어촌소식 > 상세 상세

혁신성장의 마중물, 해양수산 신기술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 : 귀어귀촌관리자
  • 작성일 : 2020/09/10 17:16:43
  • 조회수 : 23
  • 게시물 공유 URL주소  

혁신성장의 마중물, 해양수산 신기술을 소개합니다!
- 신기술 인증 기업에 연구개발사업 가점 및 시험시공 기회 제공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2020년 상반기에 신청된 71건의 해양수산 기술 중 11개 기술을 해양수산 신기술(NET: New Excellent Technology)로 인증하였다.

 

  ‘해양수산 신기술 인증제도’란 「해양수산과학기술육성법」에 따라 해양수산 분야에서 최초로 개발되었거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개량한 기술을 대상으로 기술성, 현장 적용성 등을 종합 평가하여 정부가 인증을 하는 제도이다.

 

  신기술의 상용화와 신기술 적용제품의 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 2017년에 도입된 이 제도를 통해 2019년 말까지 총 247건이 신청되었고, 이 중 47개의 신기술이 인증을 받았다. 그간 인증 받은 신기술의 사업화 진행현황을 올해 상반기에 조사한 결과, 인증받은 신기술이 제품화·사업화 단계에 진입한 경우가 85%(40건)에 이르고, 대표적인 11개 신기술을 통해 약 60억 원의 매출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는  등 상용화와 시장 진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인증제도의 효과가 점차 나타나는 추세이다.

 

  해양수산부는 ‘2020년도 상반기 해양수산 신기술 인증’을 위해 지난 3월부터 대상 접수를 시작하였으며, 이후 이해관계인의 의견수렴, 신규성·기술성·산업성·공공성을 평가하는 1차 심사, 현장에서의 성능·효과를 검증하는 2차 심사, 신기술 인증여부를 확정하는 3차 심사를 거쳐 11개 기술을 해양수산 신기술로 최종 인증하였다.


  이번에 인증된 신기술이 상용화되면 여러 방면에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탈황 첨가제를 이용한 황산화물 생성 저감 기술’은 선박연료에 고분자 유기화합물로 구성된 탈황 첨가제를 투입하여 황산화물을 흡착·중화하는 기술로서, 이를 활용하면 스크러버 설치, 저유황유 사용 등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규제*에 대응하는 여러 방안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 선박 연료유의 황 함유량을 3.5%에서 0.5%로 제한

 

  또한, ‘근거리 휴대용 레이저 기반 오일 원격 검출 기술’은 휴대용 레이저를 목표물에 조사하여 발생되는 광신호를 분석, 물질의 온도·분포·농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로서, 이를 활용할 경우 보다 소형화·경량화된 모니터링 센서를 통해 유류유출 모니터링 제품의 이동성을 향상시키고, 현장에서의 유류유출 여부를 신속히 확인할 수 있다.

 

  ‘전방 돌출부를 가지는 비대칭형 소파블록 제조 기술’은 앞부분이 돌출된 소파블록을 제조하여 기존 소파블록을 대체하고, 이를 통해 대비 월파 저감 효과를 향상시킴으로써 향후 해안지역에서의 태풍 및 너울성 고파랑 등에 대한 방재용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 신기술 인증을 받은 기업은 해양수산부 장관이 시행하는 연구개발사업의 대상자 선정 시 가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건설 분야의 신기술은 해양수산 건설공사에 우선 적용되거나 시험시공 기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 ‘현장타설 기둥을 이용한 블록의 일체화 안벽 공법’, ‘세그먼트를 접합한 테트라포드형 소파블록 제조 기술’ 등 기존 인증 신기술 시험시공 예정

 

  오영록 해양수산부 해양수산과학기술정책과장은 “신기술 인증제도가 해양수산 분야 우수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시장 진출과 연관 산업의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특히, 인증 받은 신기술들이 공공조달시장 등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소속기관 및 유관 정부부처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2020년 하반기 신기술 인증 계획은 9월중 공고가 나갈 예정이며, 인증을 원하는 기업은 해양수산 기술평가시스템 누리집(tech.kimst.re.kr)에 게시되는 정보를 참고하여 신청하면 된다.


출처 : 해양수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