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마당

준비된 귀어·귀촌 당신에게 희망을 선물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트위터 공유하기 블로그 블로그 공유하기 게시물 공유 게시물 공유 URL 주소
인쇄 출력하기
HOME > 소통마당 > 어촌소식

어촌소식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의 공시사항 내용표입니다.
우리 살오징어는 우리 어업인들이 지켜주세요
작성자 귀어귀촌관리자 작성일 2021/05/04 13:45:22 조회수 214

우리 살오징어는 우리 어업인들이 지켜주세요

- 4월에 이어 5월에도 살오징어 금어기금지체장 등 합동단속 지속해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올해부터 강화된 살오징어 금어기금지체장 규정* 위반행위에 대해 4월 한 달간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단속한 결과를 발표하고, 5월에도 계속해서 단속을 실시해 나간다고 밝혔다.

 

* 살오징어 금어기 : 4. 1.5. 31.(, 연안복합, 근해채낚기, 정치망 4. 1.4. 30.)

금지체장 : 외투장 15cm이하 연중 적용

 

살오징어는 국민들이 즐겨먹는 어종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어획량이 5년 전에 비해 60%이상 급감*하여 자원회복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그러, 일부 유통업체에서 어린 살오징어를 총알·한입·미니 오징어라는 별칭으로 마치 다른 어종처럼 판매하는 사례까지 생겨나면서 살오징어 자원 관리가 절실한 실정이다.

 

* 살오징어 어획량(천톤) : (’14) 164 (’15) 156 (’18) 46 (’19) 51 (’20) 56

 

이에, 해양수산부는 지난 3어린 살오징어 생산·유통 근절 방안 수립하여 살오징어의 생산에서부터 소비까지 종합적인 자원관리 방안을 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금어기와 금지체장이 현장에서 잘 지켜지도록 계도홍보에 이어 관계기관과 합동단속을 실시하였다.

 

우선, 3월 중순부터 수협 등 어업인 단체와 살오징어 위판장을 대상으로 금어기금지체장에 대한 계도홍보를 시작하였으며, 4월 한 달간 계기관 합동으로 어업감독공무원(중앙 210여명, 지자 180여명)과 어업지도선(중앙 120여척, 지자체 270여척)을 투입하여 살오징어의 위판량이 많았던 강원·경북·경남전남 등 13개 위판장을 대상으로 단속을 실시하였다. 또한, 소비자연맹을 포함한 어업인 단체와 총 14회에 걸쳐 간담회를 실시하는 등 수산자원 보호 인식을 높이기 위한 활동도 적극 추진하였다.

 

4월 합동단속에서는 딱 1건이 적발되었는데, 해수부는 위반사례* 대해 어린 오징어를 포획하여 제공한 어업인을 밝혀내는 등 추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반사례가 적었다는 점은 살오징어 자원관리에 대한 어업인 스스로의 법조업 인식이 제고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한편, 더욱 촘촘한 지도속으로 어린 자원 보호 인식을 더 확고히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상기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 경북 구룡포 지역에서 불법 포획한 어린 살오징어를 판매보관 중이던 ○○수산 검거

(참고) 최근 3(‘18’20) 18건 검거 금어기 위반(13), 금지체장 위반(5)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5월에도 금어기가 해제되는 3개 업종(연안복합근해채낚기정치망)을 제외한 업종을 중심으로 살오징어 금지체장 및 혼획률 등을 위반하는 어선들에 대한 관계기관 합동 지도·단속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조일환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이번 합동단속 결과는 살오징어 자원 감소에 따른 어업인들의 위기 의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살오징어 자원관리를 위한 현장 단속과 함께 어업인들의 준법조업 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도 병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출처 : 해양수산부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