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마당

준비된 귀어·귀촌 당신에게 희망을 선물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트위터 공유하기 블로그 블로그 공유하기 게시물 공유 게시물 공유 URL 주소
인쇄 출력하기
HOME > 소통마당 > 어촌소식

어촌소식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의 공시사항 내용표입니다.
선원으로서의 인생 여정을 소개해주세요
작성자 작성일 2022/06/22 09:11:32 조회수 32

선원으로서의 인생 여정을 소개해주세요

- 해양수산부, 한국선원주간 행사 개최(6.22(수)~23.(목))-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세계 선원의 날’을 기념해 ‘당신의 항해 - 그때와 지금, 당신의 여정을 소개해주세요(Your voyage - then and now, share your journey)’를 주제 * 로 ‘한국선원주간’ 행사를 6월 22일(수)부터 개최한다고 밝혔다.

 

* 2022년 세계 선원의 날 주제와 동일

 

국제해사기구(IMO)는 2011년부터 매년 6월 25일을 세계 선원의 날로 지정하여 행사를 개최하고 있고, 영국, 노르웨이 등 각 국가에서도 크고 작은 행사를 열고 있다. 해양수산부도 ‘세계 선원의 날’을 기념하여 올해 처음으로 ‘한국선원주간’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다. ‘한국선원주간’ 행사는 6월 22일(수) 열리는 국내 전문가 포럼과 23일(목) 한국선원주간 국제콘퍼런스로 구성된다.

 

한국선원주간 국제콘퍼런스는 부산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열리는데, 이 중 개막식에는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 이중환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 이사장, 고성원 한국해운조합 회장 등 선원 관련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개막식 이후에는 전현직 선원과 국내외 학자 및 정부 관계자 등이 참가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이 토론회는 △선원의 여정을 듣다 △선원정책방향 토론회 △선원 안전보건증진방향 토론회 순으로 진행된다. 우선, 정환석 선장, 송형준 도선사, 최용호 그린마리타임 회장 등 전현직 선원이 자신의 선원 인생 여정을 들려줄 예정이며, 이어서 야스히로 우라노(Yasuhiro Urano) 일본 국토교통성 과장 및 김동인 선원법제포럼 위원이 주요 발제자로 나서 선원법 및 선원정책방향에 대한 토론회를 진행한다. 또한, 줄리 칼튼(Julie Carton) 영국 해상경비대 과장 및 하콘 스톨하그(Haakon Storhaug) 국제노동기구(ILO) 참사관이 발표자로 나서 선원의 안전·보건 증진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다.

 

국제콘퍼런스에 앞서 열리는 국내 전문가 포럼에서는 한국해양수산연수원, 해운협회,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 등 12개 선원 관련 기관·단체들이 모여 자율운항선박 도입 등 4차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우리나라 미래 해기인력의 육성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은 “올해 처음 개최되는 한국선원주간이 더욱 발전하여 우리 선원 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는 국제적인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아울러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국가들의 선진정책 및 모범사례를 서로 공유하여, 선원이 세계경제의 핵심인력(Key Worker)으로 인정받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해양수산부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