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마당

준비된 귀어·귀촌 당신에게 희망을 선물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트위터 공유하기 블로그 블로그 공유하기 게시물 공유 게시물 공유 URL 주소
인쇄 출력하기
HOME > 소통마당 > 어촌소식

어촌소식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의 공시사항 내용표입니다.
청년과 함께 어업법인의 미래 그려가요!
작성자 귀어귀촌관리자 작성일 2021/04/19 18:50:36 조회수 166

 

 

청년과 함께 어업법인의 미래 그려가요!

- 취업지원 사업 참여 어업법인 및 청년 모집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어업부문 신규인력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청년들에게 어업법인 실무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어업법인 취업지원 사업419()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어업법인(영어조합법인, 어업회사법인)은 수산물의 유통가공수출농어촌 관광휴양사업 등을 협업기업적으로 경영하기 위해 설립된 조직이다. 어업법인은 대다수가 소기업*이고 장년층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기 문에 최근 코로나19 온라인 수산물 유통판매 시장이 확대되는 급격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온라인 업무 역량이 뛰어난 청년들이 어업법인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어업법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제1차 추가경정예산을 확보하여 어업법인 취업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 어업경영체 등록 어업법인 중 88.2%중소기업기본법상 소기업

 

사업을 통해 해양수산부는 총 31,100만 원의 예산 범위 내에서 청년을 신규 채용한 어업법인에 1인당 월 202만 원 한도로 월 급여의 80%를 최대 6개월까지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18세 이상부터 만 40세 미만의 미취업 청년과 일정 경영규모 이상*의 어업법인이다.

 

* 직전 2년 평균 매출액 2억 원 이상 또는 상시근로자 3인 이상

 

참여하는 청년들은 어업법인에 취업하여 디지털을 활용한 어업분야 유통마케팅판매 직무, 기록물 디지털화 직무, 생산경영관리 다양한 업무를 경험해 볼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419일부터 430일까지 1차 공고를 한 이후, 57일에 1차 사업자를 선정한다. 이후, 예산 소진 시까지 지속적으로 고를 진행할 계획이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청년과 어업법인은 수협 어업인 일자리지원센터* 행복해 누리집(www.happybada.co.kr)에서 공고문을 확인하고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수협 어업인 일자리지원센터(080-550-3651)에 문의하면 상담 받을 수 있다.

 

* 수협 어업인 일자리 지원센터 관할 구역

센터명

관할(관리) 구역

주 소

중 앙

전 국

서울시 송파구 오금로62 수협중앙회(어촌지원부)

강 원

강 원

강원도 강릉시 경강로 2189 수협강원지역금융본부 2

광주전남

광주, 전남, 제주시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중앙로 98 BM타워, 수협전남지역본부 3

충 청

충청, 경인

충청남도 보령시 대천항중앙길 7 수협 충청지역본부 2

부산경남

부산, 경남, 울산

부산광역시 중구 자갈치로 23번길3 수협부산지역금융본부 4

경 북

경 북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포스코대로 260 수협경북지역본부 7

전 북

전북, 서귀포시

전라북도 군산시 월명로 329 수협전북지역본부 2

 

이종호 해양수산부 소득복지과장은 이번 어업법인 취업지원 사업은 코로나19로 타격을 입고 있는 소기업 위주의 어업법인과 취업난을 겪고 있는 청년층을 함께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는 일자리 사업이다.”라며, “어에 뜻을 가지고 있는 청년들에게는 일자리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업분야의 대응능력을 키우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만큼 우수한 인재 및 어업법인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출처 : 해양수산부

 

만족도 영역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